진료시간안내
- 월화목금 08:30 ~ 18:30
- 수요일 08:30 ~ 13:00
- 토요일 08:3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공휴일 휴진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당뇨발?뒤꿈치?궤양,?왜?특히?위험할까?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는 합병증 중 발뒤꿈치 궤양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작은 상처라도 방치하면 치료가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뒤꿈치 궤양이 위험한 이유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고령 환자의 경우, 발뒤꿈치에 괴사나 감염이 진행되면 치료가 매우 어렵고 급격히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젊은 당뇨 환자도 신경병증으로 인해 이물질을 밟거나 건조한 피부가 갈라지면서 깊은 궤양과 심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는 지방조직의 특성상 감염이 쉽게 조절되지 않고 주변으로 퍼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행 시 체중이 직접 실리는 부위라 치료 중에도 지속적으로 감염이 진행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발뒤꿈치의 특수한 구조
발뒤꿈치가 당뇨발 궤양에 취약한 이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이 부위의 특수한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체중을 견디는 발뒤꿈치는 평생 동안 체중을 견디면서도 망가지지 않는 아주 특수한 조직입니다. 두꺼운 피부와 치밀하게 분포된 지방조직, 이를 단단히 잡아주는 섬유조직이 쿠션 역할을 하며 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특수한 구조는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는 찾아볼 수 없어, 손상 시 다른 조직으로 이식해도 완전한 기능 회복이 어렵습니다. 또 말초 혈관 분포도 특징적입니다. 후경골 동맥의 말초에서 분리된 혈관이 뒤꿈치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는데, 이 혈관이 손상되거나 막히면 발 전체가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발뒤꿈치 궤양의 위험한 특성
감염에 취약한 뒤꿈치의 지방조직은 혈액 공급이 풍부하지 않아 한번 감염되면 잘 조절되지 않습니다. 또 섬유막 조직이 단단하게 구조를 형성하고 있지만, 한번 손상되면 연쇄적으로 파괴되며 감염이 빠르게 퍼집니다. 그렇게 손상된 조직은 복구가 어려워 치료 후에도 재발이 흔합니다. 혈관도 특징적으로 말초 동맥이 분지하는 부위기 때문에 혈관이 손상되거나 막히면 다른 혈관의 도움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혈관 이상으로 인한 괴사가 진행되면 어떤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고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핵심
당뇨발로 인한 뒤꿈치 궤양은 치료가 어렵고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리 작은 상처나 피부색 변화라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악화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즉시 시행하고 진행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매일 발을 꼼꼼히 관찰하고, 작은 변화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발뒤꿈치에 상처나 색 변화가 발견되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